버터 보관법과 버터 유통기한
버터 활용법
글/사진 미라클래빗
버터 보관법
버터의 품질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냉장 보관해 주시고 장기간 보관이 필요한 경우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가운 상태의 버터를 깍두기 모양으로 잘라 밀폐된 상태로 냉동 보관하면 분리가 쉽고, 계량이 필요한 베이킹이나 요리에 사용할 때도 편리합니다. 냉동시킨 버터는 1년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버터는 공기와 빛에 민감해 냉장 상태로 오래 보관할 경우 맛과 향이 변질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산패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상한 버터는 쓴맛이나 비린맛이 나며 흰색이나 회색으로 변색되니 드시기 전에 꼭 확인하세요.
버터 유통기한
천연 버터는 우수한 영양과 고소한 맛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인데요 천연 버터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8개월 정도 됩니다. 그러나 개봉 후에는 보관상태에 따라 맛과 향의 변질이 생길 수 있어 2주 ~ 1달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유지방 함량이 낮고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어진 가공 버터는 천연 버터에 비해 유통기한이 길고 보관이 편리한 편입니다.
버터 활용법
1. 새우관자버터구이
마늘과 버터를 넣고 새우와 관자를 구워보세요. 소금 구이가 깔끔한 맛을 낸다면 갈릭버터 새우는 버터의 고소한 맛와 마늘의 풍미를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덮밥으로 활용해도 좋고 파스타나 안주로도 좋아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손질된 새우나 칵테일 새우 15마리에 다진 마늘 반스푼, 버터 한 스푼을 넣고 구워줍니다. 새우가 익었을 때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면 완성됩니다. 집에 남아 있는 허브를 같이 곁들이시면 향긋하고 좋아요.
2. 감자버터구이
휴게소에 가면 감자 구이 많이들 드실텐데요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작은감자 3개, 물 100ml, 설탕 1T, 버터 1T, 약간의 소금을 준비합니다. 감자를 작은 크기로 자른 후 물과 소금을 넣고 끓여주고 감자가 완전히 익은 상태에서 버터 1스푼 넣어 주세요. 노릇하게 버터 코팅 한 후 설탕 1큰술 넣어서 약불에 구워내면 간단하고 맛있는 감자버터구이가 완성됩니다.
3. 허니버터브레드
처음 허니버터브레드를 먹었을 때의 기억을 아직도 잊을 수 없는데요 버터와 꿀은 최고의 조합이라 생각합니다. 허니버터칩, 허니버터아몬드가 오래도록 사랑받는 이유도 고소하고 달콤한 풍미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집에서도 식빵과 꿀, 버터만 있으면 허니버터 브레드를 만들 수 있는데요 식빵 3장에 버터를 발라서 겹쳐주고 위에 올린 2장만 9등분해서 잘라 줍니다. 준비한 식빵은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 넣어 180도로 5분~7분간 구워주고 접시에 담아 꿀을 뿌려주세요. 생크림과 시나몬가루를 곁들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4. 레몬딜버터
버터에 레몬과 딜을 곁들여 먹는다면 상큼한 버터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버터 200g에 딜 10g, 레몬제스트 10g(레몬 1개 분량), 레몬 즙을 준비해 주시고 섞어주세요. 버터는 상온 상태로 준비해야 작업이 편해요. 재료들이 골고루 섞어지면 종이 호일에 싸서 원하는 모양을 잡아주시고 냉동 보관해 주세요.
5. 메이플버터
버터와 메이플시럽만 있으면 간단하게 완성되는 메이플버터 소개해 드릴게요. 버터 200g에 메이플 시럽 150g을 넣고 섞어준 후 냉장 상태에서 이틀 숙성해 주시면 완성됩니다. 장기 보관 시에는 꼭 냉동 보관해 주세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메이플 버터로 팬케익을 즐겨보세요. 식빵과 스콘에 곁들여도 맛있어요.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눌러주세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
사진 : Unsplash, 마켓컬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