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5가지
글/사진 미라클래빗
1. 리코타 치즈 만들기
우유 500ml를 중불에 끓이고 끓기 시작할 때 식초 1큰술 또는 레몬즙 1큰술을 넣어주세요. 우유에 포함된 카제인 단백질이 고체화되면서 맛있고 담백한 치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리코타 치즈는 냉장 보관 및 일주일 내에 드시면 됩니다.
2. 얼룩 제거 및 광택제 역할
우유의 지방 성분이 묵은 때를 제거하고 광택제 역할을 하는데요 거즈에 우유를 소량 묻혀서 가방, 지갑, 신발 등의 가죽 제품과 귀금속을 닦으면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많은 양의 우유를 사용할 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반드시 소량만 사용해 주세요.
3. 피부 미용
우유 속의 카제인 단백질 성분은 미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상한 우유의 경우 젖산 성분을 통해 각질 제거를 도우고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세안이나 목욕 시 활용해 보세요.
4. 식물영양제
우유와 물을 1대1 비율로 섞어 화초에 뿌려주면 우유의 영양 성분을 통해 화초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를 묻힌 천으로 잎을 닦아주면 먼지 제거와 더불어 광택이 생기며 광합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흰 옷 세탁하기
유통기한 지난 우유에 흰 옷을 10분간 담갔다가 헹구면 우유 속의 알칼리 성분이 흰 옷을 더 하얗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치약을 묻혀두었다가 우유에 담가주면 얼룩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제대로 알기
유통기한은 시중에서 판매 및 유통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하며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식품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날짜를 의미합니다. 우유 유통기한은 평균적으로 10일 전후가 되고 개봉했다면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소비기한은 유통기한에 비해 기간이 더 길며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 보관한 우유는 제조일로부터 최대 45일입니다. 그래도 마시는 게 꺼려진다면 버리지 마시고 위에서 언급한 상한 우유 활용법을 참고해 보세요.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를 눌러주세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