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대표적인 채소인 오이는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피부 관리와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오이의 효능 함께 오이를 활용한 요리 5가지를 함께 알아볼게요.
오이의 효능
1. 수분 공급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갈증 해소와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
오이는 100g 당 11칼로리로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오이의 비타민 C와 미네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3. 고혈압 예방
오이에 함유된 칼륨과 이소케르시트린 성분은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산화
오이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어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에 도움이 되며 피세틴이라는 항염증 성분은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보호해 치매와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의 부작용
오이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복통, 구토, 피부 발진 등의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이는 퓨린을 함유하고 있어 과도한 섭취 시 요산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니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오이 보관법
오이는 3일 이내 섭취 시 상온 보관이 좋고, 3일 이상 보관이 필요한 경우는 오이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닦은 후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감싸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꼭지가 위로 오도록 세워두면 보관 기간이 길어집니다.
오이 활용법 5가지
오이소박이
물기 생기지 않고 아삭하게 먹을 수 있는 오이소박이 만드는 법입니다.
재료
오이 1개, 소금 1T, 부추 25g
양념장 : 진간장 2T, 고춧가루 1.5T, 다진 마늘 1T, 식초 1.5T, 설탕 0.5T, 매실액 1T, 깨 조금
오이소박이 만드는법
- 오이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게 자른다.
- 잘라둔 오이에 끓인 물 붓고 2분간 기다린 후 찬물에 헹군다.
- 오이에 소금을 넣고 20분 동안 절인다.
- 오이는 다시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 준다.
- 오이와 미리 잘라둔 부추를 함께 믹싱볼에 담은 후 양념과 함께 무쳐준다.
오이냉국
다시물을 이용한 오이냉국으로 건강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곁들이기 좋아요.
재료
오이 1개, 양파 1/4개, 쪽파 10g,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통깨
냉국양념: 다시물 1.2L, 식초 100mL, 소금 1T, 설탕 4T, 매실액 3T, 어간장 2T
오이냉국 만드는법
- 물 1.2L에 다시마를 담가 냉장 상태로 하루 동안 우려낸다.
- 준비한 오이, 양파, 쪽파, 고추는 깨끗하게 씻어 얇게 채 썬다.
- 다시마 우린 물에 준비한 양념 재료들을 넣고 손질한 채소 넣어준다.
- 마지막으로 얼음을 넣고 통깨를 뿌려 준다.
참치오이김밥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참치 김밥에 오이가 들어가면 더 맛있어져요.
재료
참치 1캔, 오이 2개, 마요네즈 1T, 밥 1 공기, 식초 1T, 참기름 1T, 소금 2꼬집, 김밥용 김, 깨소금 조금
참치오이김밥 만드는법
- 오이를 세척한 후 물기를 닦아 주고, 채칼로 썬다.
- 채 썬 오이에 소금을 뿌려 10분간 절인 후 물기 없이 준비한다.
- 참치에 마요네즈를 섞어 주고, 밥은 식초와 참기름을 넣고 섞어 준다.
- 김밥용 김을 2등분 해서 김의 2/4만큼 밥을 올리고 준비한 참치와 오이를 올려 만다.
- 말아진 김에 참기름을 발라 주고 깨소금을 올린다.
오이샐러드
피아니스트 정재형님이 소개한 오이샐러드 레시피입니다. 생크림을 이용해 부드럽고 오이의 상큼한 맛이 돋보이는 메뉴로 양식 드실 때 함께 곁들이면 좋아요.
재료
오이 1개, 양파 1/4개, 딜, 소금, 생크림 150g, 식초 1T, 다진 마늘 약간, 핑크 후추
오이샐러드 만드는법
- 오이는 깨끗하게 세척해서 얇게 잘라준 후 소금에 10분간 절인다.
- 오이는 물기를 제거하고 준비한 샐러드 볼에 오이, 양파를 담아 생크림 외 샐러드 소스 재료들을 담아 섞어준다.
tip. 후추를 많이 넣으면 더 맛있어요.
차지키소스
그리스식 쌈장이라고도 불리는 차지키 소스는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데요 빵에 찍어 먹어도 되고 샌드위치 소스로 활용하거나 고기와 함께 곁들이면 좋습니다.
재료
그릭요거트 4T, 오이 1/2개, 레몬 1/2개 , 올리브오일 2T, 다진 마늘 1/2T, 딜, 소금, 후추
차지키소스 만드는법
- 깨끗하게 씻은 오이를 강판에 간 후 물기를 없앤다.
- 넓은 그릇에 그릭요거트와 오이를 담고 레몬즙과 다진 마늘, 소금을 넣고 섞어 준다.
-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딜과 후추로 마무리한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를 눌러주세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