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슈퍼푸드로 꼽히는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함께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좋은 올리브오일 고르는 법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열매를 압착해 얻은 천연 식품으로,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이자 전 세계적으로 가장 건강한 오일 중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열이나 화학 처리를 거치지 않고 착유하기 때문에 영양소가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주로 단일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혈관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늘려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 조절을 도와 당뇨나 대사 질환 관리에도 좋습니다.
올리브오일의 비타민 E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막아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늦추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올리브오일 속 소량 함유된 스쿠알렌은 피부 보습과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어 피부와 모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꾸준히 섭취할 경우 염증 감소, 체중 조절, 뇌 건강 유지까지 여러 방면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은 기름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 하루 한두스푼 정도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빵에 찍어 먹거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하기 좋고 파스타, 스테이크 등 요리에 곁들이면 고급스러운 풍미를 살리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많은 올리브 오일 중에서
좋은 올리브 오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
생각보다 좋은 올리브 오일을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라벨을 잘 확인하면 되는데요. Extra virgin 또는 Cold pressed 이라고 적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기본이고 원산지 보호 표시인 PDO(DOP) 혹은 PGI 같은 인증 마크가 있으면 특정 지역에서 까다로운 기준에 따라 생산된 제품이라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리브 오일은 빛과 산소에 약해 짙은 색의 유리병이나 금속 캔에 담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신선한 풀향이 나면서 끝 맛은 살짝 매콤하게 느껴진다면 좋은 올리브오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었다면 하트를 눌러주시고, 더욱 건강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