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 보관법, 생강 활용법 5가지
글/사진 미라클래빗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신이 선물한 약재라고 불리는 생강은 몸의 양기를 돌게 만들고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서 공자가 즐겨 먹었다고 하는데요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위장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 각종 세균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대장암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생강은 약성이 강해 열이 많은 체질은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고 또한 생강은 혈액을 묽게 하기 때문에 수술이 예정되어 있거나 임플란트 시술 2주 전부터는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생강 보관법
2주 내로 사용할 생강은 껍질째 신문지나 종이 타월로 감싸 냉장 보관합니다. 6개월 이상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보관이 좋습니다. 생강을 깨끗하게 세척해서 껍질을 제거합니다. 껍질을 제거할때는 양파망이나 채반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물기를 제거한 생강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은 후 냉동 보관하세요.
생강 활용법
1. 수제 생강청
수제 생강청은 슬라이스 생강 1kg와 설탕 1kg을 준비하여 열탕 소독한 병에 담아주기만 하면 완성되는데요 생강차에 레몬이나 대추를 곁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생강 푸딩
홍콩 국민 간식으로 불리는 생강 푸딩은 우유와 생강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강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뒤 우유를 70~80도 온도로 데워준 후 생강즙과 우유를 1:10 비율로 섞어 줍니다. 우유를 데우는 온도는 반드시 지켜주세요. 그리고 찜기에 10분간 쪄주면 완성되며 탱글한 식감을 위해 냉장 보관 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생강 편강
가래약이나 건위약으로 사용하는 생강편강은 얇게 저민 생강을 설탕에 조린 것을 말합니다. 저민 생강 700g과 설탕 500g을 준비하고 생강은 여러 번 물에 헹궈 전분기를 제거해 줍니다.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아주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팬에 설탕과 함께 넣고 중불에서 저어줍니다.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설탕이 결정화될 때까지 저어주고 바삭한 상태가 되면 편강이 완성됩니다. 다 만들어진 편강은 냉동 보관해 주세요.
4. 생강라떼
생강청과 우유만 있으면 진저라떼가 완성됩니다. 우유 200ml를 데워 생강청 2스푼을 넣어주면 되는데 달지 않은 생강 라떼를 드시고 싶을 때는 생강청을 한 스푼만 넣어주세요. 그리고 시나몬 가루를 뿌려서 먹는 것도 추천드릴게요.
5. 생강술
생선과 고기의 잡내 제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생강술을 만들어 보세요. 첨가물이 든 맛술보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생강 300g과 소주 1병을 준비해서 믹서기에 갈아주고 하루에서 이틀 실온에서 숙성시켜주세요. 이렇게 만들어진 생강술은 냉장 보관하시면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었다면 구독과 하트를 눌러주세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사진출처 unspla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