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공자가 식사 때마다 챙겨 먹었다고 할 정도로 효능이 좋은 한약재이자 향신료로 향긋한 향이 나고 매운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몸에 좋은 생강차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의 효능
1. 원활한 신진대사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은 혈액 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속 냉기를 제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그리고 살균, 항균 효과가 있어 초기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2. 항암 효과
생강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몸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미국 국립암 연수고에서는 생강을 대장암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미국 미시간 의과대학 연구에서는 결장암 외 유방암, 췌장암 등 에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3. 기관지 건강
생강은 기관지를 확장시켜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도움이 됩니다.
4. 건위 작용
생강은 위 건강을 돕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쇼가올 성분이 위액 분비를 촉진해 위장 운동을 돕습니다. 그리고 생강의 다이스타아제, 트립신, 우레아제 등의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복부 팽만이나 소화 불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대사증후군 도움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를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혈관 건강과 고혈압,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의 부작용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으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열감기에 걸린 사람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혈관을 확장하기 때문에 치질, 궤양 등의 출혈성 질환이 있으면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생강을 먹게 되면 위 점막을 자극해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니 하루에 3g이내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강 보관법
생강은 흙이 있는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간 보관을 해야 하는 경우는 생강을 편으로 썰어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말려서 냉동 보관하거나 다진 생강으로 냉동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꿀생강차 만들기
준비물 : 생강, 꿀
생강차 만드는 법
1. 생강을 깨끗하게 씻고 필러로 껍질을 다듬어 줍니다. 물에 20분간 불려주면 쉽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물기를 제거한 생강을 얇게 썰어줍니다. 푸드프로세서를 활용하면 편해요.
3.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생강과 꿀을 1:1 비율로 담아줍니다.
4. 유리병뚜껑을 닫은 후 상온에서 일주일 숙성시키고 냉장 보관합니다.
5. 기호에 따라 말린 대추나 레몬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곰팡이 핀 생강차, 썩은 생강 먹어도 되나요?
생강은 반드시 신선한 생강을 사용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생강은 부분적으로 썩었거나 곰팡이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1급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가 쉽게 퍼지기 때문에 상한 부분만 도려내서 사용하지 마시고 전부 폐기해 주셔야 합니다. 간암을 일으키는 아플라톡신은 높은 온도에서 가열한다고 해도 잘 없어지지 않으므로 유의하세요.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를 눌러주세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댓글